본문 바로가기
tea이야기

노화예방과 불면증개선에 도움되는 대추차의 효능과 부작용 체크 확인

by 달콤park 2024. 2. 14.

노화예방과 불면증개선에 도움되는 대추차의 효능과 부작용 체크 확인

 

오래전부터  약재로 이용되왔던 영양성분이 풍부한 대추 오늘은 대추와 대추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말린 대추

 

◈ 대추란?

갈매나무목 갈매나무과에 속하는 대추나무의 열매를 말합니다. 한국,중국,남유등지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들여온 시기는 고려 명종시절 대추재배를 권장했다는 기록이 남아있는걸보면 그 이전에 우리나라에 들여온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대추는 삼계탕에 들어가는등 음식으로 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그리고 차등으로 다양하게 지금까지 쓰이고 있습니다.

 

맛있게 잘 말린 대추

 

 

◈ 대추차의 효능

1. 불면증개선

대추에는 사포닌과 스피노산 성분등 신경안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추에 있는 칼슘 성분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생성촉진 돕는다고 하며 대추의 당 성분은 신체의 긴장을 풀어주고 신경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피부 건강 (노화예방)

대추에 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활성산소를 억제 제거하고 세포재생을 도와  피부세포의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준다고 합니다. 대추에 있는 비타민및 여러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대추성분이 들어간 스킨케어 제품이 이미 시중에 나와있네요.

 

3. 항암작용

대추에는 폴라보이드 및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여러 유해물질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각종 암예방및 항암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있는 비타민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 억제 및 제거와 독소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암등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냉증완화

대추는 체열을 높이는 성질이 있어서 대추차를 꾸준히 마신다면 혈액순환을 도와 체온을 상승하여 수족냉증등 몸이 찬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이뇨작용

대추차를 수시로 마시면 체내에 쌓인 불필요한 독성물질과 노폐물의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빈혈예방

 대추에 철분 함량이 높아서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항염증 작용

대추에는 염증을 가라 앉히는 소염 진통 작용도 있어서 염증으로 인한 부종이나 관절염,류마티즘등을 예방이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신경안정작용

대추에는 단맛을 내는 갈락토오스,맥아당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흥분을 가라앉히고 긴장을 완하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신경과민과 스트레스에 시달리시는분들등이 대추차나 대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9. 호흡기 건강 (면역력강화)

대추에는 비타민C를 비록해 각종 미네랄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이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폐와 기관지등의 기관의 기능을 건강하게 하여 감기등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숙취해소 

대추에는 앞서 언급했듯 당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포도당과 같은 당 성분은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잘 익은 대추

 

 

◈ 대추차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체열 상승: 대추는 체열을 높이는 성질이 있어서, 체온이 이미 높은 상태의 사람이나 열성질환을 앓는 사람이 섭취할 경우 체온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이 많은 사람이나 열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  알레르기 반응: 대추에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이 대추차를 마실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추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두드러기, 가려움증, 구토, 설사, 호흡곤란 등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약물과의 상호작용: 대추차는 특정 약물과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혈당 조절 약물, 혈압 조절 약물, 항응고제 등을 복용 중인 사람은 대추차 섭취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 과다 섭취 주의: 대추차 역시 과다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과다 섭취 시 체열 상승,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추차 역시 대추와 마찬가지로 체열을 높이는 성질이 있으므로, 이미 체온이 높거나 열이 나는 상태의 사람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특정 약물과의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은 섭취 전에 의사와 상의하신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상 대추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